[Special Interview] Red Lion의 자동화,네트워킹 및 IIoT 솔루션 사용으로 실시간 데이터 가시성 확보 가능 Red Lion Korea 한규섭 지사장 인터뷰 최교식 기자입력 2017-12-04 09:22:36

이더넷 스위치 및 HMI 등을 주력으로 공급하고 있는 Red Lion이 지난해 한국에 지사를 설립하고, 관련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Red Lion은 프로토콜 변환, 시각적 관리, 원격 모니터링 및 산업 이더넷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이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IIoT-ready Solutions을 제공 하고 있는데, 아시아지역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본사의 전략에 힘입어, 성장이 예고되어 있다. Red Lion Korea 한규섭 지사장은 인터뷰를 통해, 300개 이상의 프로토콜과 통신하며 약 20개의 프로토콜 변환을 동시에 수행하는 강력한 HMI와, 다양한 네트워크 제품의 강점을 활용해 틈새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가는 한편, Red Lion의 인지도를 확대하는데 주력해 나가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한 지사장은 지멘스와 요꼬가와전기, 에머슨 등 공정자동화 업계에서 탄탄한 경력을 쌓은 이 분야 베테랑이다.

 

취재/최교식 기자 cks@engnews.co.kr

 

 

Red Lion Korea 한규섭 지사장

 

 

- RedLion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부탁한다.


▲RedLion은 1972년에 설립되어 45년의 역사를 지닌 기업 으로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영국의 스펙트리스(Spectris plc)를 지주회사로 하고 있다. 스펙트리스에는 Red Lion을 비롯해서 국내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오메가 등 10여 개 이상의 기업이 소속되어 있다.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와 셀룰러 M2M 업체인 Sixnet과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와 무선시스템을 공급하는 N-Tron, 오퍼레이터 인터페이스 패널 공급업체인 Paradigm을 인수해 산업용 자동화 와 산업용 네트워킹에 관련된 완벽한 포트폴리오를 갖췄다.


미국과 아시아태평양, 유럽 등 15개국 이상에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직원 400여 명과 1,000개 이상의 총판을 보유하고 있다.


Red Lion은 패널계기판(Panel Meter)에서 시작해, 오늘날 미국 관련시장의 NO.1의 브랜드가 되었으며, 산업용 오토 메이션 영역에서는 PID 컨트롤러와 RTU, 센서, HMI 오퍼 레이터 패널, 판넬미터, 대형 LED 디스플레이 등을 제조 공급 하고 있고, 산업용 네트워킹 영역에서는 셀룰러 M2M, 라우터 및 RTU, 미디어 & 시리얼 컨버터 등을 제조 공급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현재, 스펙트리스 산하 브랜드를 한곳으로 모으는 작업을 하고 있어서, 곧 완료가 될 예정이다.

 

 

- 지난해 한국지사가 생겼는데, 새롭게 지사를 설립한 이유는 무엇인가?

 

▲RedLion 제품은 그동안 미국의 시스템 및 기계에 장착·도입되어 사용 되어왔고, OEM 및 대리점 위주로 사업이 전개되어 왔다. 대리점을 통한 사업은 새로운 고객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고, 고객에 대한 기술지원 등 서비스 측면에서 한계가 있을 수 있다.

 

Red Lion은 지난해 부터 글로벌하게 진출하기 위해 아시아지역에 많은 인원을 보강했는데, 이의 일환으로 한국에도 지사를 설립하고 고객 및 산업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그동안 아시아 시장의 비중이 작았지만, 아시아 지역 특히 중국 시장을 확대하고자 하는 것이 본사의 의지다. 나는 현재 한국 뿐만 아니라, 태국과 베트남까지 총괄하고 있다.


Red Lion의 네트워킹 및 자동화 제품들은 경쟁사 제품에 비해 성능 면에서 전혀 뒤지지 않는다. 앞으로 한국시장에서 Red Lion의 인지도를 넓히는데 주력해, 매출과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Red Lion의 산업 자동화 제품군(사진.Red Lion 제공)

 

 

- Red Lion의 HMI, 네트워크 제품의 장점은 무엇인가?

 

▲자동화 및 네트워크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로서, Red Lion은 40년 이상 고객에게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Red Lion은 다양한 산업 정보에 쉽고 안전하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솔루션을 설계 및 엔지니어에게 제공하여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Red Lion의 자동화, 네트워킹 및 IIoT 솔루션을 사용하면 전 세계 기업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실시간 데이터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RedLion의 HMI 포트폴리오는 300개 이상의 산업용 드라이버를 연결하는 업계 선도적인 플랫폼으로서, 사용자가 거의 모든 기기에 쉽게 연결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다.

 

HMI 개발환경을 위한 Crimson 3.1은 고급 설계 기능, 3D기호 및 업계 최고의 단순한 단순성을 제공한다. 크림슨 3.5인치 게이지 와 같은 기초요소는 사실상 모든 애플리케이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동적으로 변형될 수 있으며, 사실상 모든 기능은 사용자 환경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머신 빌더 및 플랜트 운영자 의 TCO를 낮춘다.

 

향상된 웹 서버를 통해 모바일 응답 설계, 모바일 디스플레이, 인증서, HTTP redirect, CSS 및 JavaScript 지원을 통해 태블릿 또는 모바일 디스플레이에 이상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다.

 

또 PoE injector, 미디어 컨버터 및 unmanaged 스위치부터 레이어3 라우터, 완전한 managed 스위치, bypass relay 같은 향상된 옵션을 제공하는 IP67 all Gigabit 스위치에 이르기까지 Red Lion 네트워킹 포트폴리오는 고객이 비용을 절감하며,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기업과의 데이터 통신을 최적화하고, 전통적인 필드버스의 과제였던 속도에 대한 증가하는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Red Lion HMISpecial(사진.Red Lion 제공)

 


오늘날의 네트워크 인프라는 요구 사항 변화에 따라 하드웨어 를 확장하고 적응해야 한다. NT24k managed 산업용 스위치는 네트워크 유연성을 극대화한다. 미디어 옵션, 네트워크 속도 및 스위치 관리를 최대화하기 위해, 견고한 NT24K 플랫폼은 공장 자동화, 대체 에너지, 수/폐수처리, 보안, 철도 및 운송 수단을 포함한 산업 전반에 걸친 산업 네트워킹 요구 사항을 해결한다.


또한 레드라이언의 N-View 2소프트웨어는 N-View를 사용하는 N-View 스위치의 기존 이더넷 스위치 모니터링 기술 을 탑재하고 있으며, NFS 지원 N-Tron 시리즈 스위치의 자동 검색 및 네트워크 시각화와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또 펌웨어 업데이트를 스케줄링할 수 있는 기능은 관리자가 고부가 가치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N-View2의 논리적 네트워크 뷰는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관리자는 단일 화면에서 스위치의 개별 포트에 대한 진단 정보를 손쉽게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문제 해결 시간을 단축하고 네트워크 업타임을 향상시킬 수 있다.

 

 

- 국내시장에는 조선분야에 특화된 HMI 업체가 진출해 있다. RedLion의 HMI 경우, 조선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나?

 

▲Red Lion은 기본적으로 사용 온도 범위가 -40℃부터 80℃까지의 Rugged한 특성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컨트롤 룸 안이 아닌 외부에 설치해서 사용할 때 적합하다. 따라서 조선 및 오일 & 가스, 소각로, 수처리 등의 분야에 많이 설치되어 있다. Red Lion이 지향하는 제품은 단순히 온도뿐 아니라, 진동이나 외부충격에 강한 러기드한 제품이다.

 

 

- 스마트 팩토리 및 인더스트리 4.0과 관련된 Red Lion의 비전은 무엇이며,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보다 지능적이고 상호 연결된 운영을 위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IIoT 구현이 추진되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설비 내에서 레거시 장비의 기능을 연결하고 확장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한 솔루션이 필요하다.

 

여기서 Red Lion은 프로토콜 변환, 시각적 관리, 원격 모니터링 및 산업 이더넷 기술을 활용 하여 고객이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IIoT-ready Solutions을 제공한다.

 

실제로 전 세계의 고객들은 40년 이상 우리의 수상 경력에 빛나는 자동화 및 네트워킹 제품을 사용하여 연결, 모니터링, 제어 및 네트워크 운영 을 해 왔다. Red Lion의 비전은 언제 어디서나 산업 정보의 가치를 활용할 수 있는 세계적인 파트너가 되는 것이다.

 

고객은 머신 레벨, 플랜트 현장, 기업 및/또는 클라우드 기반의 IIoT를 위해 RedLion 솔루션을 사용한다. 우리의 HMI, Producuty Station, DataStationPlus 및 Graphite Edge와 같은 프로 그램을 프로그래밍하는데 사용되는 혁신적인 Crimement 소프트웨어 환경을 보유한 기업은 없다.

 

Red Lion의 광범위한 산업용 드라이버 라이브러리는 Crimson의 단순한 프로토콜 전환과 더불어, 다양한 산업 정보를 활용하여 스마트 팩토리, 인더스트리 4.0 및 기타 IIoT 이니셔티브에 활용할 수 있다.

 

IIoT를 위한 Red Lion의 한 가지 방법은 우리의 RAM 라우 터 & 셀룰러 RTU를 이용하는 것이다. RAMQTT, 당사의 내장형 MQTT 클라이언트는 고객이 다양한 IoT 플랫폼에 빠르고 쉽게 정보를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RedLion 클라이언트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복잡성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복잡성을 탐색하기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드롭 다운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Azure 및 Amazon AWS IoT플랫폼을 비롯해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제공한다.

 

또한 RAM 제품은 강력한 이벤트 엔진과 통합된 I/O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여 데이터 태그의 생성과 저장을 간소화한다. 또, 여러 직렬 및 이더넷 포트와 옵션 I/O, Wi-Fi 및 액티브 GPS가 있어서 4G LTE 셀룰러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다.

 

간편한 산업용 프로토콜 지원, 신뢰할 수 있는 유선 또는 휴대 전화 통신, 간편한 연결을 지원하는 간편한 클라우드 지원 기능을 통해, 고객은 자신의 계획에 맞는 심리스한 IIoT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 향후 레드 라이온의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엔지니어 개발자 출신인 전임사장에 이어 최근 새로운 사장이 취임하면서, Red Lion 내에 올해부터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영업 및 글로벌적인 투자가 전개가 될 예정이며, 지금도 진행이 되고 있다.


제품군에서도 변화가 있는데, 예를 들어 레이어2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네트워크 제품군이 레벨 3까지로 확대가 될 예정이며, 2주 전에 새로운 HMI가 나왔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는 IIoT, 인더스트리 4.0과 맥락을 같이 하며, 앞으로 우리 Red Lion은 IIoT와 인더스트리 4.0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역량을 갖추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RedLion은 업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산업 정보에 쉽고 안전하게 액세스할 수 있는 견고하고 신뢰성 있는 산업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 현재 HMI, 네트워크 시장의 이슈는 무엇인가?

 

▲업계가 당면한 과제는 자본 투자를 최대한 활용하고, 운영 업타임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HMI을 보면, 기업의 주요 관심사 는 새로운 장비를 시장에 출시할 수 있고, 화면 또는 이메일, SMS등과 같은 다중 경로 경고를 제공하고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들은 자본 투자 최적화, 운영 시간 증가와 같은 당면 과제를 고려하고 있다.


자본 투자 최적화에 대해 얘기해보자. 지금 내가 개발하거나 설치할 수 있는 것이 미래에 필요한 것과 함께 작동하는지 확인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rimson의 단순한 drag-and-drop 개발환경은 고객이 비용이 많이 드는 재개발 없이, 빠르게 급변하는 세상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RedLion의 프로토콜 드라이버 라이브러리는 고객의 자본 투자 가 향후 몇 년간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보장한다. RedLion HMI는 300개 이상의 프로토콜과 통신하고 있으며, 이는 약 20개의 프로토콜 변환을 동시에 수행한다.

 

다음은 운영시간 증가에 대해 얘기해보자. 어떻게 하면 인적 오류로부터 위험을 줄이고 모니터링 및 진단 서비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모니 터링 및 진단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을까? Red Lion의 경우, HMI에 추가된 연결이 시스템 PLC에 대한 부담을 줄여 주기 때문에, 유지 보수와 유지 보수의 복잡성과 비용 절감이 감소한다.

 

또 데이터 로깅 및 웹 서비스와 같은 기능을 통해, 고객이 기계 작동을 평가하고 예방 정비와 같은 부가 가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향후 공통 고장 모드를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네트워킹과 관련해서는, 고객 요구 사항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의 비율이 늘어나는 시장에서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춘 장비를 보유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본 투자 최적화와 관련해 얘기해보자. 기존 장비를 폐기하지 않고도 향후 재구성 또는 기능 업그레이드를 비용 효율적으로 계획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기능이 확장됨에 따라, 센서, 조명, 정보 시스템, 보안 감시 카메라가 탑재된 보안 감시 카메라 및 대형 프레임 전송 장치와 완전한 출력 장치가 PoE 스위치에 더 많이 요구된다.

 

RedLion의 NT24k 802.3af/at (POE/POE+) 스위치는 특수 케이블 또는 외부 전력 부스터 회로 없이도 거친 환경 조건에서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쉽게 확장할 수 있다. 모든 포트에 기가 비트 속도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은 증가하는 데이터 수요를 충족하는 ‘미래형’ 솔루션을 보장 받을 수 있다.

 

또한 관리자급 구성, 자동화된 설정 기능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관리하기 위한 단순한 GUI를 통해, 관리자는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다음은 운영 시간 증가와 관련한 이슈다. 장비를 설치하거나 유지 보수할 때 가동 시간을 극대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결함성이 있는 잘 설계된 네트워크조차도 운영 시간을 위협 하는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네트워크에 새 장치를 추가하면 운영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다.

 

RedLion의 NTX 관리 스위치는 안정성, 시스템 확장성 및 스위치 관리 용이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개발 됐다. 최대 250개의 노드를 지원함으로써 강력한 연결을 제공 하고, 운영 시간을 향상시킨다.

 

RedLion의 자동 IGMP 기능은 사용자가 기존의 IGMP 스누핑과 비교하여 최소한의 다운 타임으로 네트워크에 새로운 장치를 도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N-View 모니터링 데이터를 통해, 관리자는 네트워크에 구애 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네트워크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다.

 

 

- 앞으로 시장 확대 전략은 어떻게 전개해 나갈 계획인가?

 

▲Red Lion 오토메이이션 제품의 장점 가운데 하나는 300개 이상의 프로토콜을 컨버팅해주는 프로토콜 컨버터다. Red Lion HMI에는 프로토콜 컨버팅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컨트롤러를 연결해서 바로 쓸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인더스트리 4.0이 추구하는 커넥티비티를 구현한다.

 

Red Lion 이더넷 제품군(사진.Red Lion 제공)

 


기존의 플랜트들은 오랜 기술로 제작된 제품이 많은데, 이런 곳에 프로토콜 컨버터를 제안해 성능을 끌어올리는 제안을 많이 하고 있다. 식음료 같은 배치공정에는 여러 회사들의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어서 컨버팅 기능이 필요하다. 이럴 때 컨버팅 없이 Red Lion HMI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


Red Lion이 가진 여러 장점을 활용해 틈새시장을 적극 공략 해 나가고, 기존의 대리점에서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한 단계 올라설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해 나가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최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