슝크(SCHUNK), 세상의 변화와 함께 하다 정대상 기자입력 2017-12-05 05:00:05

그리핑 시스템 및 클램핑 테크놀로지 분야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슝크의 성장세가 매섭다. 아시아 시장은 물론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고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동사의 저력은 단연 최고 수준의 품질과 강성을 보유한 제품 라인업에 있다. 본지에서는 슝크 세일즈 메카트로닉스 그리핑 시스템 사업부의 마이크 마이어 시니어 매니저가 전하는 슝크의 가치를 소개한다.

 

SCHUNK 황혜정 이사(左)와 MIKE MAYER SENIOR MANAGER(右)

 

Q. 아시아 시장에서 슝크(SCHUNK)의 목표는.

A. 현재 목표는 슝크 전체 매출 중 20%를 아시아 시장에서 달성하는 것이다. 슝크의 제품들이 아시아 시장에서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으로, 슝크는 한국, 일본, 중국, 인도, 태국, 싱가포르, 베트남 등에 100% 지분을 보유한 로컬 거점을 마련, 다양한 인프라를 통해 목표를 달성할 것이다.

 

Q. 슝크의 제품들은 성능과 강성 등에 있어 탁월한 모습을 보여준다. 우수한 품질을 보유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

A. 슝크는 품질과 디자인에 대한 독일 기업 특유의 인식이 전 직원들의 뇌리에 각인되어 있다. 설계 인력부터 생산 인력에 이르기까지 품질을 우선 고려하는 게 습관화되어 있고, 지금도 이와 같은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모든 제품을 제조할 때 한 발 더 앞서 생각하는 것을 지향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장에서의 위치를 공고히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약 30여 년 전 스위벨, 리니어 모듈 등이 결합되면서 자동화 부문에서 더 앞선 기술력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오늘날 프리미엄 메이커로서의 슝크를 만든 원동력이 됐다.

 

슝크의 모듈로 구성된 자동화 시스템(사진. 슝크)

 

Q. 전동식 컴포넌트의 성과는.

A. 전동식 컴포넌트는 아직까지 시장초기 단계로, 품목에 따라 200%까지 판매가 성장한 사례도 있다.

한편 시장에서 전동식 컴포넌트에 대한 화두가 부상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공압 컴포넌트의 중요성도 배제할 수 없다. 슝크의 공압 컴포넌트 제품군들은 꾸준히 연 20%가량 성장하고 있는 상황으로, 아직까지 판매 비중을 두고 본다면 유·공압 제품군들이 높다.

 

Q. 전동식 그리퍼 개발에 있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A. 전동식 컴포넌트 제품 디자인에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유·공압 그리퍼 대비 동일하거나, 더 작은 크기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다. 또한 보다 유연하고, 쉽게 시스템에 통합되어야 하며, 에너지 효율에 대한 과제도 해결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단순히 그리핑 시스템 단품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솔루션이 제공될 수 있는 시스템을 고려한 제품군들을 설계하는 것도 중요하다.

 

Q. 최근 Co-act 그리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Co-act 그리퍼의 상용화에 대한 계획은.

A. Co-act 그리퍼는 슝크의 전동식 그리퍼를 베이스로 한 협동로봇 전용 그리퍼로서, 독일에서 최초로 안전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다.

Co-act 그리퍼의 개발은 일반적인 제조용 그리퍼를 제공하는 것과 다르다. 기존의 그리퍼들은 치수에 맞게 만들어 커스터머가 잘 사용할 수 있게 납품하는 것만을 생각하면 됐지만, Co-act 그리퍼는 이와 같은 단순 공급을 위한 접근 방식이 허용되지 않는다.

안전을 고려하고, 시스템에 적합한 그리퍼를 만들기 위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다. 이에 따라 슝크는 우수한 전문인력들로 구성된 Co-act팀을 조직해 대응하고 있다.

최근 협동로봇이 이슈가 되며 많은 사람들이 언급하고 있지만, 그들이 모두 이 개념을 올바로 이해하고 있지는 않다. 어떠한 조건 또는 상황에서 활용되어야 하는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고객들과 소통하고, 적합한 솔루션을 제안한다.

 

슝크의 개발 목적은 세상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사진. 슝크)

 

Q. 제품 개발에 있어 슝크의 가치는 무엇인가.

A. 우리가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트렌드의 변화를 미리 읽고, 이 변화에 적합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자동차 산업을 예로 들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자동차로 전환되는 거대한 메가트렌드 속에서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이다. 실제로 슝크는 전기자동차에 필수적인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15년 뒤, 또는 20년 뒤 슝크가 어떠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을지는 파악할 수 없다. 로봇청소기나, 기타 서비스로봇을 제조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중요한 것은, 세상의 변화에 맞게 슝크도 변화해간다는 것이다.

정대상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