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투자사례] (주)태화프라텍, 에너지절약형 사출성형기 도입 문정희 기자입력 2018-02-06 16:31:41

한국에너지공단(www.energy.or.kr)은 산업체의 노후화 및 저효율 시설의 개체 지원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효과가 우수해 국내에 널리 보급할 필요성이 있는 설비를 대상으로, 매년 자금 지원 대상 설비 공모를 통해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이처럼 전력효율향상 설비 및 수요관리 설비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에너지 효율 향상에 앞장서고 있는 한국에너지공단이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투자사례집’을 발간했다. 이는 2016년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으로 설치된 사업 중 사업별·분야별·설비별 특성을 고려해 대표 사업장별 사업개요·추진내용·기대효과 등을 수록, 에너지 절약설비를 설치하고자 하는 사업자에게는 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에너지절약 사례를 널리 알려 국가 에너지 절약에 이바지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지는 사례집 중에서 사출성형기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투자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1. 업체 개요

(주)태화프라텍(이하 태화프라텍)은 1993년 9월 충남에 자동차용 사출품을 제조하는 태화기업이라는 개인기업으로 설립됐고, 2002년 태화프라텍이라는 법인기업으로 성장했다. 2015년 태화프라텍은 상신이디피에 인수되어 계열사로 편입되었다. 
동사는 상신이디피에 편입되면서 아산 테크노벨리에 새로운 사업장을 건설해 이전했으며 추가 설비를 투자해 생산능력을 확대했다. 상신이디피는 전자부품 제조 전문기업으로, 사업영역 중 하나가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2차전지 부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이에 자동차 부품 사업 분야의 다각화를 위해 자동차 내·외장재 사출품 분야도 진출하고자 전문업체인 태화프라텍을 인수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설비확충도 진행했다.
현재 태화프라텍은 그랜저, K5 등 차량의 글러브 박스 부품, 도어 스커프 등 사출성형 제품 및 부품 조립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했으며, 여러 차종의 범퍼 부품도 생산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로는 현재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프라코, 동국실업, 서연오토비전 등이 있다. 태화프라텍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경량, 고강도 사출부품을 생산하는 동시에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2002년 SQ 인증 획득, 2011년에는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2. 추진 내용

(주)태화프라텍은 기존에 유압식 사출성형기 9기를 도입해 사출품을 제작했으나 기간이 오래되어 설비가 노후되었다. 상신이디피에서 2015년 태화프라텍을 인수하면서 생산품목 및 능력을 확장하고자 기존 설비 중 5기를 신규 에너지절약형 하이브리드 사출성형기로 교체하고 추가로 5기를 에너지절약형 하이브리드 사출성형기로 신규 도입해 규모를 확충했다.
개체 및 신규 도입한 에너지절약형 하이브리드 사출성형기는 (주)우진플라임의 DL시리즈와 TB시리즈로, 2016년 1월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1,900백만 원을 지원받아 도입됐다. 

 

 

3. 절감 효과

(주)태화프라텍에서 도입한 DL시리즈 하이브리드 사출성형기는 서보 펌프 시스템이 적용된 S-Type 회전수 제어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S-Type(Energy Saving) 장비는 AC 서보모터의 회전수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 유도전동모터를 사용하는 일반펌프를 사용할 때 발생되는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대폭 줄일 수 있고, 소음개선 효과와 작동유 온도상승방지 효과도 거둘 수 있다.

 

개체 후 에너지절약형 하이브리드 사출성형기


TB시리즈는 기계구조와 제어시스템을 서보 펌프 시스템에 최적화한 절전형 하이브리드 사출성형기로 형체부를 센터프레스 일체형 형판구조로 설계하고 고강성 프레임, 형조정 브레이크 모터를 적용해 성형정밀도와 재현성을 높였다. 주요 부품들의 최소·최적 설계를 통해 기존의 장비보다 높은 형체력 구현이 가능하도록 했고, 제품의 흔들림과 소음개선 효과가 있다.

 


또한 작동유 순환부와 냉각·정제부를 분리해 오일의 냉각 및 정제상태가 기계구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오일탱크 순환방식을 개선해 제품의 내구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더블실린더 구조의 사출부는 듀얼풀노즐터치 실린더와 비례제어밸브(Proportional, Integral, Differential), 저마찰기구장치가 적용되어 보다 안정적이고 정밀한 사출성형이 가능하다. 이로써 기존 유압식 사출성형기보다 에너지를 60~80%, 냉각수 약 25%, 작동유 약 15%를 절감할 수 있다.

 

사출성형기 배치도


태화프라텍은 하이브리드 사출성형기를 도입한 결과 연간 총 4,193MWh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었으며 461.2백만 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약했다. 그 외 추가로 오일쿨러 소비전력 연간 약 60MWh, 작동유 약 3,900리터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문정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