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gie인터뷰] 동남아 협동로봇 시장 공략에 박차 가하는 '한화' 한화정밀기계 로봇사업부 장우석 사업부장 정대상 기자입력 2018-04-03 07:02:50

한화정밀기계가 PBA그룹과의 공동 투자로 싱가포르 현지에 생산 공장을 설립, 지난 2월 26일(월) 개소식을 열었다. 양사가 공동으로 설립한 싱가포르 생산 법인 PBA-한화 로보틱스는 한화정밀기계가 동남아 협동로봇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진기지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정밀기계 로봇사업부 장우석 사업부장


Q. PBA그룹과 협업을 하게 된 배경은.
A. PBA그룹은 자동화 부품 제조 및 제조용 로봇 교육, 협동로봇 시스템 구축 등 자동화와 관련해 다양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그룹사이다. 
앞서 동남아 시장 공략을 위해 주요 협동로봇 관계사들과 접촉하던 중 PBA그룹을 알게 됐다. 싱가포르에서 협동로봇과 관련해 상당한 경험치를 보유하고 있어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했고, 인연을 맺어가는 과정에서 로봇 사업에 대한 PBA그룹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Q. PBA한화 현지 공장 설립으로 인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A. 싱가포르 현지 생산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현지 생산으로 동남아 시장 확산에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 싱가포르 내 로봇 산업 부문에서 오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PBA그룹의 세일즈 인프라를 활용해 동남아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발판이 준비된 것이다. 이와 더불어 물류비용 절감, 납기 단축 등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덧붙여 자동화 산업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싱가포르 정부는 자국 내 생산된 로봇에 대한 수요를 유도하는 여러 정책을 전개하고 있는데, 이번 PBA한화 설립으로 인해 이 같은 싱가포르 정부의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됐다. 
한편 동남아 지역에서 싱가포르는 첨단 산업 국가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메이드 인 싱가포르 제품에 대한 동남아 지역 업체들의 신뢰도가 높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이다. 

 

Q. PBA그룹의 반응은 어떤가.
A. PBA한화 설립으로 인해 PBA그룹은 자동화 부품 제조 및 로봇 교육, 협동로봇 공급에 이어 협동로봇 제조 분야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됐다.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PBA그룹은 로봇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었고, 또한 새로운 성장 모멘텀 구축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던 만큼 싱가포르 내 로봇 생산에 대한 기대가 높은 듯했다. 

 

Q. 아시아 시장 외 해외시장 개척 계획은 없나.
A. 아시아 시장은 PBA한화를 거점으로 시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미주/구주 지역은 한화정밀기계 및 (주)한화/기계 등 계열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확판 체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Q. 얼마 전 한화테크윈에서 한화정밀기계로 조직이 재편됐다. 변화된 점이 있다면.
A. 한화그룹이 로봇 사업을 바라보는 관점은 유지하되, 보다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방향으로 조직이 재편됐다. 
크게 보면 방위산업 엔진 사업 부문에서 민수용 정밀기계 및 자동화 사업 부문으로 재편됨으로써 전략적 시너지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

정대상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