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gie인터뷰] TM로봇, 통합 비전 시스템이 내장된 협동로봇의 진화 TM로봇 한국지사 윤신영 지사장 임진우 기자입력 2018-08-28 11:50:55

TM로봇 한국지사 윤신영 지사장

 

Q. TM로봇의 협동로봇 사업에 대한 소개.
A. TM로봇은 현재 한국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대리점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유럽, 미주, 아시아 지역에서 많은 호응과 인정을 받고 있다. 전체 협동로봇 시장에서도 이례적인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으며, 최근 한국 내에서도 TM로봇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많이 증가하고 있어 TM로봇 한국지사에서 국내 고객들의 요청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TM로봇의 세일즈포인트는.
A. 우선 개발 초기부터 비전 내장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돼 현재의 모습으로 탄생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비전 시스템을 구축함에 있어 사용자가 조금이라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 로봇과 비전의 통합으로 여러 기능들을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을 넘어 전체적인 로봇 자동화 라인 구축의 관점에서 비전 시스템을 사용해 어떻게 어플리케이션을 고도화할지를 고민했다. 
두 번째로 차별화된 소프트웨어이다. TM로봇의 모회사인 콴타그룹은 컴퓨터IT 기술의 선두 기업으로서 이미 IT 분야의 개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이다. 이처럼 풍부한 경험과 실력을 바탕으로 한 역량으로 TM로봇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를 개발, 실제로 로봇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TM Flow 방식의 UI를 구현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라인업이 있다. TM로봇의 경우 TM5-700, TM5-900, TM12, TM14 모델을 기준으로, 모바일 로봇 전용 모델, 반도체 공정 전용(Class 10) 모델, 비전이 장착되지 않은 모델 등 고객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TM로봇은 풍부한 라인업을 강점으로 삼고 있다(사진. TM로봇 한국지사).

 

Q. 국내 판매망을 강화했다. 에이전트 확장의 배경 및 신규 에이전트 확대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A. 제조업 기반의 국내 산업 구조상 로봇 자동화가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이에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업체와 협력함으로써 단순 판매를 넘어 고객의 요청에 맞는 자동화 솔루션을 통합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해나가면서 최대한의 효과를 내고자 국내 판매망을 확대 구축하게 됐다.

 

Q. 국내 협동로봇 시장 확대에 있어 해결되어야 할 난제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A. 우선적으로, 협동로봇은 안전펜스가 없이도 작업자와 사용이 가능하다는 법률적인 확립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거기에 따라서 협동로봇 메이커들이 받아야 되는 안전인증이 필수 조건이 되겠지만 우선적으로 협동로봇에 대한 규제 완화가 국내 시장 확대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있어서 협동로봇+공장자동화에 대한 정부 자금지원의 확대가 필요하다.

 

Q. 최근 펜스를 없애기 위한 협동로봇 설치 사업장 안전인증제도가 회자되고 있다. 해당 제도에 대해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있나. 
A. 로봇이 사람과 협동한다는 의미의 협동로봇을 사용함에 있어, 작업자의 안전이 얼마나 보장될 수 있는지가 당연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협동로봇이 설치된 공장 자동화 라인 전체에 대해 안전인증 기관에서 직접 검사하는 안전인증 제도가 어느 정도의 효용성을 얻을 수 있을지 궁금하다. 덧붙여 발생되는 비용과 추가 인증 획득을 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했을 때 해당 제도가 과연 효과적으로 국내 로봇 자동화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인지에 대해 의문이 든다. 
해외 선진국들이 어떻게 협동로봇을 받아들이고, 적용하고 있는지를 조사해 보다 효과적인 제도가 확립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Q. 해당 제도가 국내 협동로봇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협동로봇을 이용한 공장 자동화 시스템 설치에 너무 많은 제약과 기준을 두게 된다면 국내 시장 발전에 많은 제한이 따를 수밖에 없다. 이와 반대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기준은 국내 시장 발전에 촉진제가 될 수 있다.

 

Q. 협동로봇 설치 사업장 안전인증에 대해 인지하지 못한 고객들을 위해 어떠한 대안을 마련하고 있나. 
A. 협동로봇 자동화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은 대부분 안전인증에 대해 인지하고 질문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인지하지 못하는 고객들에게는 현재 국내 설치 안전인증 제도의 진행 방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고객사가 효율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있다.  

임진우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