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측량이 가능한 드론 시선집중 드론측량 기술 관련 특허출원 늘어 정하나 기자입력 2018-11-07 11:25:43

드론측량 특허출원의 연도별 출원동향(표. 특허청)

 

특허청은 드론을 이용한 측량기술(이하 드론측량) 관련 특허출원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드론측량 관련 특허 출원은 최근 10년('08년~'17년)간 102건 출원됐고, 이 중 66%(67건)가 최근 3년('15년~'17년) 사이 출원된 것으로 조사됐다.
 

드론측정은 좁은 지역의 정밀한 측량이 가능하여, 한 지점에 오래 머무를 수 없어 좁은 지역의 정밀한 측량이 어려운 기존 항공기 측량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 복잡한 해안선을 가진 해안 지방이나 도서 지방 등의 정밀한 측량도 가능하게 됐다.


최근에는 드론으로 측량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땅 속 지형이나 구조물 배치까지 측량 가능한 기술, 드론을 활용하여 기상 정보를 취득할 수 있게끔 하는 기술 등도 등장해 드론측량 관련 특허 출원 사례가 늘고 있는 상황이다.

 

드론측량 관련 특허출원이 최근 급증하게 된 것은 측량 데이터를 처리해 3차원 지도를 구축하거나, 드론을 안정적인 자세로 장기간 자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의 기술이 발전하고, 2012년 시작된 지적재조사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됐으며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드론 측량을 본격적으로 도입함에 따라 드론측량의 수요가 늘어난 점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정하나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