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gie인터뷰] 원형톱날 제조 전문 기업 (주)덕명 원형톱날 기술 개발 통해 제품 경쟁력 강화 정하나 기자입력 2018-12-07 10:26:10

(주)덕명 안영문 대표이사

 

1983년 해외 의존도가 높았던 국내 절삭공구 시장에서 혜성처럼 떠오른 기업이 하나 있다. 그 주인공은 고속도 공구강 원형톱날인 하이스 원형톱날(HSS Circular Saw Blades)을 개발해 국산화에 성공한 (주)덕명이다. 동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설비를 도입하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원형톱날을 전문으로 제조하는 기업으로 거듭났다. 앞으로도 (주)덕명은 축적한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원형톱날 시장의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원형톱날 국산화 통해 국내 절삭공구 산업 발전에 기여

(주)덕명(이하 덕명)은 소재절단용 하이스 원형톱날(HSS Circular Saw Blades), 텅스텐카아바이드 팁 원형톱날(Tungsten Carbide Tipped Circular Saw Blades), 후렉션 원형톱날(Friction Circular Saw Blades), 세그멘탈 원형톱날(Segmental Circular Saw Blades) 등의 원형톱날을 생산하고 있다.

 

덕명의 안영문 대표이사가 용산공고 기계과 교사로 재임하던 1980년대, 선반 밀링 실습재료를 절단하는 과정에서 고가의 수입품인 밴드쏘(Band Saw)가 부러지는 일이 발생했다. 실습 소모품의 구입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던 중 안영문 대표이사는 끊어진 톱날을 용접하고 마모된 톱날의 재 연삭을 시도하면서 이를 해결하려고 했다. 그러나 재 연삭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모되고 절단면의 품질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생겼다. 그때 안 대표이사는 재 연삭 시 직각면, 절단면의 품질이 우수하고 작업 속도가 빠른 원형톱날을 알게 됐다.

 

이에 관심을 가지게 된 안 대표이사는 해외 외존도가 높았던 국내 절삭공구 시장에서 개척하기 위해 교직을 관두고 덕명을 설립해 원형톱날 개발에 매진했다. 동사는 1983년에 하이스 원형톱날을 개발하는 쾌거를 이뤘고, 국내 절삭공구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안 대표이사는 “국내 절삭공구 시장은 특수금속 제작기법과 공구 가공기술이 취약해 외국산 제품에 철저히 의존하는 상황이었다. 이에 덕명을 설립하면서 원형톱날 국산화를 시도하게 됐고, 1983년 12월에 고속도 공구강 원형톱날인 하이스 원형톱날을 개발함으로써 국산화에 성공했다.”라고 전했다.

 

이후 덕명은 고정밀성, 고생산성 및 저원가의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으며, 최신 설비를 도입하면서 지금까지 원형톱날을 전문으로 제조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주)덕명이 제조하고 있는 원형톱날

 

고품질을 자랑하는 원형톱날 주목

덕명이 제조하고 있는 하이스 원형톱날은 알루미늄, 동, 동합금, 철강관, 합금강, 보석류 재질의 절단에 적합하다. 저속 회전해 소음이 적고 빠른 속도로 절삭이 가능하며 500∼600℃의 고온에서도 경도가 급격히 떨어지지 않는다. 하이스 원형톱날을 통해 절단된 제품의 면은 깨끗할 정도로 정밀도가 뛰어나다. 브라이트, 스팀처리, 크롬, 티타늄 등의 다양한 코팅처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규격으로 구성돼 있다.

 

동사의 또 다른 제품인 텅스텐카아바이드 팁 원형톱날은 절삭속도가 매우 빠르며 내마모성이 우수해 공구 수명이 연장된다. 또한 다양한 절단소재와 절단 설비 특성에 맞게 설계돼 절단된 소재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은 물론,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레일, 환봉, 강관 등 철금속과 동, 황동, 알루미늄 등 빌레트 및 형재 절단에 적합하다.

 

세그멘탈 원형톱날은 몸체와 치형 부위를 조립하는 톱날이기 때문에 사용 중에 톱날이 파손되더라도 즉시 수리가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이에 따라 일반 톱날에 비해 유지비가 적으며 주로 큰 소재 절단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형강과 철금속 등의 절단에도 사용된다.

이외에도 덕명은 최근 자동차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일환으로 고강도·고인성 소재의 절단가공에 적합한 톱날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주)덕명이 제조하고 있는 원형톱날

 

고객 위한 제품을 제공할 것

덕명은 특허증 제10-0625887호, 실용신안등록증 제20-0429020호, 제20-0424631호 등을 보유하며 양산 제품의 대량 절단에 적합한 고정밀·고생산성 원형톱날 생산에 적합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더불어 오랫동안 축적한 경험 노하우를 통해 고객의 소재 및 절단 설비에 최적화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덕명은 고객들에게 기술력에 대한 신뢰를 얻고 있어 현재 20~30년 동안 거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덕명은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베트남, 폴란드 등의 해외에도 수출하며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품질 향상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

동사는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해 새로운 설비와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2013년 9월 전자동 열처리기를 도입해 국내에서 가장 열악한 열처리 공정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개선했으며, 최신 TCT Saw Tip Grinding Machine을 설치해 팁의 Side, Top, Face, Land 등 모든 공정을 자동화해 제품 품질을 균일화함으로써 제품 품질을 한층 더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덕명은 고품질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시화공단에 연구소 및 사무실을 확장 이전해 2019년에 입주할 계획이다.

 

안 대표이사는 “당사는 끊임없는 설비 투자와 기술개발로 품질향상과 납기단축에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국내 기업들이 고임금 등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자동화 등으로 이를 극복하고, 당사도 효율적인 제품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특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해외시장을 확장하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18 서울국제공구전에 참가한 (주)덕명 부스 전경
 

 

정하나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