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019년 10대 과학기술 트렌드 발표 문정희 기자입력 2019-02-07 10:38:38

알리바바가 2019년 10가지 기술 트렌드 및 전망을 발표했다. 빅데이터, 자율주행, 5G, 블록체인 등의 기술은 도시 및 주거 공간 전반에 걸쳐 올해 더욱 광범위하게 응용될 것이라 평가받았다. 올해 10대 과학기술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


1. 실시간 도시 시뮬레이션 기술 : 도시 시뮬레이션 기술과 예측된 알고리즘으로 인해 교통, 물, 전기 등 도시 요소의 이동 흐름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고 대응이 가능해 진다.


2. 음성 AI 기능 : 스마트 음성은 이미 모바일 기기에서 널리 보급되었는데 더 나아가 범죄 예방 등을 위해 공공시설에 보급될 계획이다.


3. 인공지능 칩 : 3D 스태킹 메모리 기술로 구동되는 메모리 중심의 인공지능 칩이 대용량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데이터 전송 성능저하로 시스템 전체가 마비되는 현상을 해결해 줄 것이다.


4. 지능을 갖춘 로봇 : 기계는 장차 이해, 인지능력, 관계추론, 가상 해석 등 인간 뇌 기능을 갖춰갈 것이다. 


5. 계산 체계 구조 재구성 : 최첨단 메모리 장치 및 이기종 컴퓨팅 아키텍처 도입으로 인해 성능 및 에너지 효율성이 향상된 컴퓨팅 아키텍처(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컴퓨터 시스템 전체의 설계방식)가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이다.


6. 5G 네트워크 : 5G는 증강현실, 가상현실 기술 기반 고화질 비디오 개발은 물론 자동차, 인터넷 분야 발전의 주요 원동력이 될 것이다.


7. 디지털 신분증 : 생체인식과 생명감지 등의 기술을 강화해 신원을 확인하기가 보다 편리해질 것이며, 이는 곧 인간 제2의 신분증이 될 것이다. 


8. 자율주행 : 교통 문제가 복잡하기 때문에 기계만으로 자율주행이 상용되기는 어려웠지만, 향후 2~3년 내에 배달을 포함한 물류, 운송 분야에서 자율주행이 큰 흐름이 될 것이다.


9.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 : 해외 송금, 전자 송장 등 블록체인이 우리 일상에 배포되기 시작할 것이다.


10. 데이터 보안 및 보호 : 정부 및 기업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시스템 간 추적 및 사이버 공격을 차단하는 첨단 데이터 보호 기술이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이다.
 

문정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