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gie인터뷰] 3D CAD 및 PLM 전문 컨설팅 기업, (주)아이보우솔루션 제조 산업 인프라 설계에 적합한 ‘iCADPlus’ 주목 정하나 기자입력 2019-01-30 09:05:41

(주)아이보우솔루션 박형곤 대표이사


(주)아이보우솔루션은 제조 산업의 인프라 설계에 최적화된 3D CAD ‘iCADPLus’와 자사의 기술력으로 개발한 DynaPLM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으로, 자동차 및 자동화 장비 설계에 대한 축적된 경력과 노하우로 관련 교육 및 컨설팅도 함께 고객들에게 지원하고 있다. 동사는 이러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팩토리를 실현하기 위해 우수한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본지에서는 3D CAD 및 PLM을 선도하는 기업 (주)아이보우솔루션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주)아이보우솔루션)

 

(주)아이보우솔루션, 3D CAD부터 관련 서비스까지 지원

2011년 1월에 설립된 (주)아이보우솔루션(이하 아이보우솔루션)은 자동화, 반도체 장비 및 설비 등 제조 산업의 인프라 설계에 최적화된 3D CAD ‘iCADPlus’와 함께 자사의 기술력으로 탄생된 제품수명주기관리 PLM인 DynaPLM을 제공하고 관련 서비스도 지원하는 전문 컨설팅 기업이다.

 

아이보우솔루션 박형곤 대표이사는 “국내에 도입되고 있는 기존의 3D CAD는 제품 설계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이 다수이고,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인프라 설계는 아직 2D CAD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업체들 사이에서 설계의 리드 타임을 단축하기 위해 제조 인프라의 3차원화가 요구되고 있다.”라며 “이러한 요구에 적합한 설계시스템을 찾기 위해 당사는 지난 1년 동안 CAD 시장을 조사했고, 현재 시장에 적합한 대용량의 데이터를 가볍고 빠르게 생산기술 설계에 적용이 가능한 iCADPlus를 발견해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아이보우솔루션의 조직은 iCADPlus 사업부, 엔지니어링 사업부, DynaPLM 사업부로 구성돼 있다. iCADPlus 사업부에서는 iCADPlus의 라이선스를 판매하고, 교육, 기술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엔지니어링 사업부에서는 iCADPlus의 고객이 기존의 2D 데이터를 3D 데이터로 전환하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수행하며, 새로운 제품 개발의 설계 용역이나, 구축 컨설팅도 지원하고 있다.

 

(사진. (주)아이보우솔루션)

 

신속한 데이터 처리를 자랑하는 iCADPlus

아이보우솔루션이 공급하고 있는 iCAD사의 iCADPlus는 로드(편집모드) 2초, 복사 0.4초, 이동 0.2초, 면신축 0.2초, 구멍(추가/삭제) 0.2초, 라운드(추가/삭제) 0.2초, 저장 10초 등 속도적인 측면에서 신속한 데이터 처리 및 설계속도를 자랑하는 CAD(측정 대상은 범용 공작기 약 6,000부품이고 측정환경은 CPU, Dual-Core 2.8GHZ, 2GB 메모리이다)로, 자동화 반도체 장비 및 설비, 산업기계 등에 특화된 제품이다.

박형곤 대표이사는 “제조 인프라 설계는 데이터의 용량이 대용량이기 때문에 데이터가 가볍고 신속하지 않으면 설계를 진행할 수 없다. CSG 방식 엔진이 탑재된 iCADPlus는 제조 인프라 설계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CSG 방식은 형상들 간의 합, 차, 교차 등의 연산 및 공간 변환을 통한 방식이기 때문에 데이터가 가볍고 신속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 CAD 엔진인 B-rep으로 치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타 3D CAD와의 호환성도 높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제품은 완벽한 TOP-DOWN 설계 방식을 지원한다. TOP-DOWN 설계 방식은 설계 시작단계에서는 여러 파일의 생성 없이 한 개의 파일에서 설계가 가능하며 설계가 완료된 시점에서 부품번호 및 부품명을 지정한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iCADPlus는 하나의 시스템에서 구상 설계, 디자인 리뷰, 상세 설계, 동작 검증 및 제어 연동을 통한 제어 및 동작 검증 등의 기계·전기·제어 설계를 동일 시스템으로 설계하는 융합적인 설계 환경도 실현할 수 있다.

 

또 다른 제품인 DynaPLM은 CAD 시스템 통합 및 ERP 시스템 연계 등을 통해 제품 설계단계에서부터 시작, 시험, 양산, 정비 과정 등의 Product Life Cycle 전반에 통합된 제품 데이터 및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동시에 관리하는 PLM이다. 고객의 상황에 맞게 환경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징을 최대한 줄임으로써 향후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그로 인해 초기 비용이 절감되며, 사후관리도 용이하다.

 

박형곤 대표이사는 “이처럼 당사는 여러 국내 및 해외에서 제품을 구축하며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에 개발 툴 킷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2018 대구기계국제산업대전에 참여한 (주)아이보우솔루션 부스 전경(사진. (주)아이보우솔루션)

 

뛰어난 엔지니어링 및 마케팅으로 호평

아이보우솔루션의 가장 큰 경쟁력은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엔지니어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동사의 직원들은 자동차 및 자동화 장비 관련 설계를 8년 이상 경험한 엔지니어들이다. 박형곤 대표이사는 “당사는 고객들에게 단순하게 제품의 기능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력있는 엔지니어들로 기존의 프로세스를 3차원 프로세스로 전환하며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사는 2011년부터 1년간 최소 2번 이상의 전시회를 꾸준히 참가하고 있다. 단순히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전시회에서 라이브 데모를 제공하며 즉석에서 Q&A를 진행하고, 디테일하게 상담을 실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그 외에 전시회에서 확보된 기존 고객, 참관객 관련 DB를 활용해 매월 뉴스레터를 발송함으로써 제품의 기능 소개 및 교육 정보, 새로운 팁 등을 적극적으로 고객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우수한 솔루션 통해 고객의 요구변화에 대응

최근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팩토리가 도래함에 따라 제조업계들 사이에서 생산기술 분야의 스마트화에 대한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 박형곤 대표이사는 “이를 위해 모든 데이터의 디지털화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이에 아이보우솔루션은 공정 셋업, 신규 설비 사전 검토, 공정 개선점 도출, 공정 시뮬레이션 제작 등이 가능한 iCADPlus를 해결책으로 제안하는 등 우수한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대의 흐름에 따른 고객의 요구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세계적인 3D CAD 및 PLM 전문 엔지니어링 선두기업으로 거듭날 예정이다.”라고 언급했다.

 

정하나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