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파워(주), 선박의 친환경화 도모한다 SOx 스크러버용 댐퍼 비즈니스 성과 ‘刮目’ 정대상 기자입력 2019-02-28 11:32:22

에이치엘비파워(주)가 선박용 황산화물 스크러버에 적용되는 댐퍼를 개발, 이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20년부터 시행되는 선박 황산화물 배출 기준에 따라 많은 세계 각국의 선주사 및 조선사들이 황산화물 저감을 위해 고민하고 있다. 이에 동사는 친환경 선박 구축을 위한 핵심부품인 댐퍼를 개발, 국내 및 세계적인 황산화물 스크러버 전문 기업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HLB파워 SOx 스크러버용 댐퍼 제조 현장(사진. 산업포털 여기에)

 

선박 황산화물을 잡아라
친환경 에너지 전문 상장기업 에이치엘비파워(주)(이하 HLB파워)가 선박용 황산화물 스크러버(SOx Scrubber, 이하 SOx 스크러버)에 사용되는 댐퍼를 개발, 최근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최근 지구 온난화에 더불어 각국에 입항하는 모든 선박은 기존에 환경에 유해한 황가스를 배출하고 있고 이와 더불어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오는 2020년부터 선박 SOx 배출 기준을 현행 3.5%에서 0.5%로 제한하는 국제 선박 연료 및 가스의 차단 규제를 발효했다. 이에 따라 각국의 조선 및 선주사들은 선박의 SOx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선박의 SOx 저감을 위해서는 SOx 스크러버 또는 LNG 시스템을 장착하거나 저황유 기름을 사용해야 한다. LNG 시스템의 경우 우수한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지만 시스템과 엔진을 바꿔야하기 때문에 주로 신규로 건조되는 선박에 사용되며, 선주사의 입장에서 비용 부담 또한 높다. 또한 저황유를 사용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유가가 부담이 된다. 
반면 SOx 스크러버 시스템은 기존에 운용되던 선박의 SOx를 비교적 손쉽게 저감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다. 실제로 현재 많은 선박들이 SOx 스크러버 시스템을 레트로피트(Retrofit, 이미 운용 중이거나 납품이 수락된 제품에 대해 새롭게 설계된 부품이나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는 것)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SOx 스크러버용 댐퍼(사진. 산업포털 여기에)

 

SOx 스크러버 기업들의 파트너
화력, 복합화력, 원자력발전소 댐퍼 업계의 선두주자인 HLB파워는 지난 25년간의 설계 및 제조 노하우를 기반으로 SOx 스크러버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댐퍼를 개발, 설비 및 제조 능력까지 갖추며 조선 산업에 진출했다. 
현재 HLB시스템은 국내외 유수 기업에 SOx 스크러버용 댐퍼를 납품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당사는 아시아권에서 가장 큰 댐퍼 제조사이자, 글로벌 시장에서도 빅3에 꼽히는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라며 “현재 국내 모든 SOx 스크러버 제조사에 댐퍼를 납품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SOx 스크러버 분야의 글로벌 빅3 기업에도 지속적으로 납품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HLB파워는 올해 선박 기준 200척 이상에 대한 SOx 스크러버용 댐퍼 납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대상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