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gie인터뷰] 환기 시스템 및 공조기기 전문 제조 기업 (주)브레스 대향류식 열교환기가 탑재된 미세먼지 제거 장치 눈길 정하나 기자입력 2019-04-12 17:23:31

(주)브레스 강소기 기술영업이사

 

최근 심각한 미세먼지로 건강피해가 우려되면서 오염 물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향류식 열교환기가 탑재된 환기 시스템 및 공조기기를 제조하고 있는 (주)브레스가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했다. 개발된 제품은 대향류식 열교환기가 탑재됨에 따라 외기흡입 시 65%의 배기열 회수와 30%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본지에서는 (주)브레스가 개발한 신제품을 소개한다. 

 

대공간 냉난방기

 

에너지 절감 및 쾌적한 환경 조성

(주)브레스는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고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환기 시스템 및 공조기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브레스 강소기 기술영업이사는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대기 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오염 물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고, 미세먼지를 대응하기 위한 제품의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미 여러 해외에서는 모든 건물에 냉난방 제품에 열을 버리지 않고 환기하는 렉쏘벤트를 설치해야 건축허가를 허용하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도 에너지 절감의 필요성과 실내 공기질의 악화로부터 국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다중이용시설 등에 환기장치 설비를 건축법으로 의무화하고 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환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상황에서 당사는 대향류형 조립식 열교환기(제 10-08462008호), 배기 열회수기를 부착하고 바이패스 기능을 갖춘 공기조화기(제 10-140788호),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제 10-194125호) 등 특허를 보유하며 실내 환기, 열에너지를 회수해 재이용하는 열교환 소자가 탑재된 고품질의 열회수 환기조화기, 열회수 공조기, 열회수 HEPA 공조기 등의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장치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이처럼 실내의 공기를 환기시키고, 더불어 에너지 절감을 실현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라고 전했다.

 

열회수 HEPA 환기조화기

 

다양한 신제품 출시

최근 브레스는 신제품인 열회수 환기조화기, 열회수 HEPA 환기조화기, 열회수 공조기, 공장용 대공간 에어컨 등을 지난 3월 12일(화)부터 15일(금)까지 킨텍스에서 개최된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 ‘HARFKO 2019’에서 소개했다.

 

동사가 개발한 제품에는 대향류식 열교환기가 탑재돼 있다. 강소기 이사는 “펄프 소재 전열교환기는 직교류(Cross Flow)로 열교환되면서 50%부터 75%까지의 효율을 보이고 3년 이내의 수명을 가지며 재생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당사의 제품에 탑재되는 대향류 법집형 열교환기는 열회수 효율 65%로 현열 열교환기이며 20년 이상의 수명을 보장하고 있다. 기는 열회수 HEPA 공조기, 열회수 HEPA 환기조화기 등의 제품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향류 열교환기는 외부로 배출되는 실내 공기의 열에너지를 유입되는 실외 공기로 전달하고 배기구와 흡입구가 독립된 채널인 3개씩으로 둘러싸여 있는 삼각형 구조의 에어덕트 구조로 설계됨으로써 최고의 열전달율과 전열면적 증대를 통한 최적의 열전달율을 구현할 수 있다. 현재 소형 대향류 판형 열교환기는 Recair사의 제품이 사용되고 있으며, 대형 대향류 판형 열교환 엘리먼트는 당사가 제작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대향류 열교환기가 탑재된 당사의 환기 장치는 환기 시 배출되는 열에너지를 절약하고 실내에 신선외기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한다”라고 설명했다.

 

동사가 제공하고 있는 에어액트(Airact) 환기 시스템은 에어액트 HEPA 열회수 환기장치와 에어액트 열회수 환기조화기 등이 있다.

 

강소기 이사는 “환기 시 배출되는 열에너지를 회수하는 열회수 환기장치는 실내와 실외의 공기가 교차하는 과정이 환기 유니트 중심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유니트 내부와 덕트 배관에 오염된 곰팡이나 세균이 잔존할 수 있다. 이에 유지보수를 각별히 신경써야 하는 열회수 환기장치에 적합한 에어액트 이온은 환기 유니트 내부에 장착된 이온발생장치가 미세한 오존을 발생시켜 살균작용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으로, 여러 바이러스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대향류식 벌집형 열교환기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 주목!

신제품인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는 S, F, AF, FD, AFD, FD-EX, AFD-EX 타입으로 구성돼 있다. 최대 20m의 높은 건물에도 설치가 가능하며, 제품 1대로 최대 150평(500㎡) 면적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토출 디퓨저가 회전해 하부까지 고르게 냉난방이 가능해 30%의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 또한 히트펌프 EHP, GHP, 칠러(냉동기) 및 온수보일러, 스팀 보일러 등 다양한 실외기와 연결이 가능하다.

 

강소기 이사는 “대공간 공기순환식 냉난방기는 공장, 체육관 등에 적합한 제품”이라며 “현재 삼성전자, GS칼텍스 성남 비행장, 한국 오바라 등 많은 기업에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당사의 제품이 다른 기업들에게 인정받은 결과”라고 자랑했다.

 

미세먼지를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는 제품 개발 주력

이번 HARFKO 2019에서 에너지를 절감하고 쾌적한 실내 공기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인 브레스의 제품들이 참관객들의 주목을 이끌었다. 전시뿐만 아니라 국내외에도 활발하게 납품을 진행하는 등 고객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강소기 이사는 “많은 고객들 관심에 부응하고자 당사는 혁신적인 제조 기술을 통해 미세먼지를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는 장치를 제공하고 고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하나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