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두영컴퍼니, 이스트만 트라이탄(Tritan) 수지 공급 김용준 기자입력 2020-02-14 16:19:06

(주)두영컴퍼니 이관영 대표이사

 

(주)두영컴퍼니(이하 두영컴퍼니)가 2007년 말, 이스트만 화학에서 개발한 트라이탄(Tritan) 코폴리에스터 수지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이스트만 화학의 야심작인 트라이탄 수지는 생체 적합성이 우수해 스포츠 물병이나 소형가전제품을 비롯해 주방용품, 유아용품으로도 적용이 가능하며 코폴리에스터 수지가 갖는 다채로운 물성 외에도 높은 내열성과 내구성이 보강된 중합체인 트라이탄 수지는 디자인의 유연성과 가공성, 용이성 등 모든 면에서 유용한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두영컴퍼니 이관영 대표이사는 “트라이탄 수지는 금형 내에서 발생한 잔류응력을 없애기 위해 가열 냉각 공정이 필요한 다른 내열성 수지와는 달리 우수한 내화학성과 높은 유리전이 온도를 통해 사출 성형시간을 줄여줄 수 있다”라고 밝혔다.

 

트라이탄 수지는 TX1001과 TX2001, EX-401이 공급되고 있는데 각각 108℃, 116℃의 높은 유리전이 온도를 갖춘 제품이다. 유리전이 온도란 고분자의 물질이 온도에 의해 내장돼 있는 분자들이 활성상태를 띄며 움직이기 시작하는 시점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유리전이 온도가 높을 경우, 잘 녹지 않아 제품의 수명이 길어 소모품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트라이탄 수지를 활용해 제작한 제품(사진. 여기에)

 

이외에도 트라이탄 수지는 높은 내화학성을 갖췄기 때문에 얼룩이나 착색되는 등 오염원에 영향을 적게 받으며 인장강도가 높아 매우 질긴 특성을 갖추고 있다. 더불어 플라스틱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균열의 원인인 가수분해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특히 그동안 플라스틱으로 대응이 어려웠던 식기세척기의 적용은 트라이탄 수지의 우수성을 한 번 더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수분, 세제 등의 화학물질, 건조 시의 높은 온도 등을 견뎌야 하는 식기세척기에 트라이탄 수지가 안성맞춤이었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폴리설폰이나 나일론, 폴리카보네이트, 폴리카보네이트 알로이 제품 등 다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비교했을 때 가격적인 면에서도 충분한 경쟁을 갖춘 제품이라 할 수 있다.

김용준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